참가자는 다음과 같이 예술가곡 3곡, 오페라 아리아 7곡을 준비한다.
1. 언어가 서로 다른 예술 가곡 3곡
① 언어가 서로 다른 예술 가곡 2곡
② 한국 가곡 1곡 (준결선 출연자들은 아래 곡 중 1곡을 반드시 연주해야 함. 악보는 예비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들에게 2023년 8월 21일(월) 이전에 전달)
가고파 (김동진 작곡), 강 건너 봄이 오듯 (임긍수 작곡), 고풍의상 (윤이상 작곡), 님이 오시는지 (김규환 작곡), 동심초 (김성태 작곡), 뱃노래 (조두남 작곡), 비목 (장일남 작곡), 산촌 (조두남 작곡), 신아리랑 (김동진 작곡), 청산에 살리라 (김연준 작곡)
2. 오페라 아리아 7곡(최소 3개 언어 이상)
[1차 예선]
① 예술가곡 1곡
② 오페라 아리아 1곡
② 오페라 아리아 1곡
[2차 예선]
① 오페라 아리아 2곡
[준결선]
① 예술가곡 2곡(위 ‘과제곡’ 중 1의 ②에 해당하는 한국 가곡 1곡을 반드시 포함할 것)
② 오페라 아리아 2곡
[결선]
① 오페라 아리아 2곡 (오케스트라 협연)
연주 곡목은 참가자가 제출한 레퍼토리 중에서 자유 선택한 아리아 1곡과 심사위원회에서 지정한 아리아 1곡으로 한다(심사위원회가 선정한 아리아 1곡의 곡목은 준결선 종료 후 경연자에게 통보함).
연주 곡목은 참가자가 제출한 레퍼토리 중에서 자유 선택한 아리아 1곡과 심사위원회에서 지정한 아리아 1곡으로 한다(심사위원회가 선정한 아리아 1곡의 곡목은 준결선 종료 후 경연자에게 통보함).
단, 주최측에서 결선곡의 오케스트라용 악보 준비가 어려울 경우, 참가자는 직접 오케스트라용 악보를 준비해 제공하거나, 본인의 레퍼토리 중 다른 곡으로 변경하여야 한다. 만일, 오케스트라 연주 준비에 무리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주최자는 참가자에게 프로그램을 변경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유의사항]
1. 1차예선, 2차예선, 준결선, 결선의 곡목은 중복되어서는 안 된다. 단, 결선에서 심사위원회가 선정한 아리아 1곡은 중복될 수도 있다.
2. 심사위원회의 별도 요청이 없는 한, 모든 작품은 악보 없이 연주한다.
3. 모든 레퍼토리는 원어로 연주하고 오페라 아리아는 원어, 원조로 연주한다.
4. 오페라 아리아에 레치타티보가 선행되거나 카발레타가 따르는 곡인 경우에는 아리아에 포함시켜 연주한다.
5. 프로그램의 연주 순서는 경연자가 임의로 정할 수 있다.
6. 제출된 프로그램의 변경은 2023년 9월 17일까지 사무국에 서면으로 통보하여 사무국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 한하여 가능하다.
7. 모든 연주는 일반에 공개된다.